학회소개

인사말

한국고문서학회 회장 인사말

韓國古文書學會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제14대 학회장직을 맡게 된 林學成입니다.


한국고문서학회는 1991년 4월 26일에 창립되었으니 내년이면 30년이 됩니다. 초대 회장이신 朴秉濠 선생님을 비롯하여, 南豊鉉・李樹健・鄭求福・李榮薰・朴盛鍾・金炫榮・李憲昶・全炅穆 선생님에 이르는 역대회장님들과 전임 梁晋碩 회장님에 이르기까지 탁월한 학문적 업적과 경륜, 학회에 대한 열정에 힘입어 우리 학회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사실 역대회장님들께서 학회의 발전과 고문서학 정립 및 확산에 기울이신 노력을 돌이켜 볼 때 저로서는 학회장직이 과분하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저 학회에 누가되는 일이 없기만을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우리 학회는 신구 연구자의 화합이 잘될 뿐만 아니라,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역사학・경제학・법학・사회학・국어학・문서학・서지학 등 제 분야의 연구자들이 두루 융합하는 학문 공간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장입니다. 이러한 점은 인문사회학이 지향해야할 통섭의 실천이기도 합니다. 이에, 제14대 학회의 임원진은 월례 연구발표회와 고문서강독회, 학술대회, 학회지 발간 등의 기획 및 운영에 정진하겠습니다. 여러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6월 일
한국고문서학회 회장 林學成 拜上



전임 회장 인사말

이수건 회장   정구복 회장   이영훈 회장   박성종 회장   김현영 회장   전경목 회장   양진석 회장